본문 바로가기
영화 후기

영화 범죄도시1 (The Outlaws,2017) 줄거리 및 총평

by 진-짜 2023. 10. 26.

범죄도시1


* 스포일러 주의

1. 범죄도시 줄거리

가리봉동 차이나타운에서 독사파와 이수파의 세력 다툼를 중재함과 더불어 화해 조약도 맺어주며 차이나타운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마석도(마동석)는 조폭들과 나름 협조하며 잘 지내오던 중 독사의 부하 중 한명이 흑룡파 일당에게 사채를 쓰게 되고 돈을 갚지 않았던 부하는 흑룡파 일당들에게 당하게된다. 화가난 독사파 두목는 흑룡파를 찾아가게 되고 그곳에서 장첸(윤계상)을 만나게 된다. 방심하던 독사파 두목은 기습을 당해 죽게되고 흑룡파는 시체를 잘라 유기하게된다. 독사파가 흑룡파에게 넘어가고 자축을 위해 춘식이파가 운영하는 룸싸롱에 가게되는데 거기서도 지배인이 열받게 했다는 이유로 팔을 잘라버린다. 추적끝에 흑룡파 중 한명인 성락(진선규)을 잡게 되고 중국 공안으로 위장한 마석도 일행은 마약거래를 미끼로 흑룡파의 두목인 장첸을 찾게된다. 하얼빈에서 넘어와 차이나타운의 조직들을 극악무도하게 장악하는 장첸(윤계상) 무리들은 다른 조직의 조폭들과 달리 선을 모르고 저지르는 잔인한 범죄행각들에 마석도(마동석)와 전일만(최귀화)반장이 이끄는 강력반에서 장첸(윤계상)일당, 흑룡파들을 잡아가는 과정을 그린 속이 뻥뻥 뚫리는 범죄 액션 영화이다.

2. 범죄도시 명대사

" 니 내 누군지 아니?"

 

범죄도시에서 유명한 대사 중 하나! 니 내 누군지 아니!? 처음에 독사파 두목이 장첸을 처음 만났을때 했던 대사였다. 장첸은 당시 돈 받으러 왔는데 내가 그거까지 알아야되니? 라고 대답했지만 그 대사가 꽤나 맘에 들었는지 나중에 장첸이 이수파를 급습하면서 장첸도 똑같은 대사를 한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범죄도시를 보고 저 말투나 억양들을 꽤 많이 썼던 기억이 난다.  

 

" 야 휴지를 이렇게 많이 쓰면 어떡하냐 세금도 안내는 새끼가."

" 혼자야 ."

" 어, 아직 싱글이야."

 

연속으로 나오는 명대사를 가져와봤다. 장첸이 경찰들을 피해 공항으로 향하고 피를 닦기 위해 화장실에 있었던 장첸을 발견한 마석도 형사의 대사들인데 휴지 한가득 뽑아다가 얼굴 닦던 장첸이 화면에 나왔을때 휴지 아깝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세금도 안내는게 휴지를 왜 이렇게 많이 쓰냐는 마석도 대사에 웃기고 속이 후련함을 느꼈다. 다른 경찰들 없이 혼자왔냐는 장첸의 말에 아직 싱글이라고 답하는 위트 마석도 형사의 이 대사는 범죄도시1을 본 사람들은 모두가 기억할 대사일 것이다. 짤로도 많이 사용되는 대사였다. 이후에 장첸을 잡고 공항 화장실에 대한 보상청구가 들어가는 부분은 웃기면서도 현실적인 부분이라 안쓰러우면서도 난장판이 된 공항 화장실을 보면 어쩔 수 없다는 생각도 들었던 마석도의 파워를 느꼈던 순간이다.   

3. 총평

범죄도시는1편과 더불어 2,3편도 나왔지만 개인적으로는 1편이 가장 몰입감 있었다. 범죄도시1을 영화관에서 처음 봤었을때는 잔인함 때문에 많이 당황스러웠을 정도였는데 1편 이후 2,3편은 생각보다 잔인함이나 공포감이 덜한거 같다고 느꼈었는데 그 이유가 범죄도시1편에서 장첸 일당의 상식 밖의 예상치 못한 행동들이나 무자비함 그리고 날 것의 느낌 때문에 공포감이 더 극대화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장첸이 룸싸롱에 갔을때 평소와 달리 지배인에게 매너있게 하려하지만 기분이 나빠지자 곧바로 공격하는 모습이나 독사파 두목을 예고도 없이 바로 살해해버리는 장면들이 그랬다. 그리고 영화 범죄도시 1편이 실화를 소재로한 영화라서 더 충격이었다. 이런 무서운 일이 현실이라니..

그치만 영화 속에서는 마석도 역할의 마동석 배우님이 있기에 위트있는 대사들과 맞은 범죄자를 걱정하게 되는 강력한 펀치로 조금이나마 범죄에서 벗어나 안전함을 느낄 수 있어서 정의구현과 얄짤없는 액션신이 인기의 비결일 것이다. 2편도 1편 못지 않게 베트남 호치민에서 일어나는 범죄들을 해결하는 스토리였는데 2편은 유독 마석도 형사와 전일만 반장의 케미가 돋보여서 재미있었는데 3편엔 전일만 반장이 나오지 않아 아쉬웠다. 인터뷰를 보니 광수대로 바뀌면서 빠지게 되었다던데 다른 사건들에서 언젠가 함께 공조하는 스토리가 나와도 재미있을거 같다. 속이 뻥뻥 뚫리고 액션들과 대사들로 웃음도 빵빵 터트려주는 영화 범죄도시1 보지 않으셨다면 꼭 관람합시다! 물론 잔인한거 싫어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세요

반응형